컨텐츠 바로가기
button0 button1 button2 button3

커뮤니티

<신의료기술평가 통과 - QLF>조회수 658
최문실 (ms9106)2019.02.07 15:58

진단검사치의학회, 치과위생사 학술세미나

정량광 형광 우식 검사법 공유!



대한진단검사치의학회(회장 류인철·이하 진단검사치의학회)가 지난 5일베스트덴치과에서 ‘2018 치과위생사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최근 신의료기술평가를 통과해 화제가 된 정량광 형광 우식 검사법(Quantitative Light-induced Fluorescence, QLF)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김백일 교수가 연자로 나서 ‘정량광 형광 우식 검사법의 원리와 실제 임상 적용’을 주제로 정량광 형광 기술의 역사 등에 대해 설명했다.

강연 후에는 4개 조로 나누어 실제 임상에 입각한 실습으로 많은 호응을 받았다. 실습은 큐레이캠에 우식 및 바이오필름으로 판명된 부위를 큐레이펜으로 정밀 검사하고, 바이오필름을 제거한 후 다시 우식 검사를 진행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아울러 이날 두 번째 연자로 나선 윤홍철 원장은 △정량광 형광검사 후 우식으로 의심되는 부위의 면적 내 평균 형광 소실도를 이용해 우식을 감별진단하는 방법 △바이오필름의 면적을 이용해 치태점수를 도출하는 방법 △치아균열증후군 및 보철물의 접착실패에 대한 다양한 실제 임상케이스 등에 대한 내용으로 강연을 펼쳐 호평을 받았다.

류인철 회장은 “진단검사 분야의 발전을 위해 치과의사뿐 아니라 치과위생사를 비롯한 모든 직역의 협력과 협업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앞으로 치협 분과학회 인준을 위해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인혜 기자 kih@s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