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button0 button1 button2 button3

커뮤니티

노인환자 전신질환과 구강건강 관련조회수 841
최문실 (ms9106)2019.02.07 15:43


 

노인환자, 전신질환과 구강건강 ‘조명’

다음달 17일, 노년치의학회 시구전 모집

신금백 회장
▲ 신금백 회장
대한노년치의학회(회장 신금백·이하 노년치의학회)가 다음달 17일 서울대치과병원에서 ‘시니어 구강관리 전문가 과정(이하 시구전)’을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노년치의학회가 인정하는 시구전 과정인 만큼, 노인환자의 전신질환과 구강건강의 밀접한 관계, 그리고 노인의 구강건강 유지를 위한 필수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강연은 △정산 교수(한림의대 신경과)의 ‘치매와 식이 및 영양’ △원장원 교수(경희의대 가정의학과)의 ‘고령 환자가 주로 복용하는 약물과 치과치료’ △박문수 교수(강릉원주치대)의 ‘노인에서 흔한 구강건조증’ △박휘웅 원장(서울에이스치과)의 ‘무치악 노인의 보철치료 가이드라인’ △이지나 원장(산치과병원)의 ‘섭식연하장애 재활에 대한 기능해부학적 이해’ △김우현 원장(원서울치과)의 ‘Flexible composite resin을 활용한 노인환자의 최소 침습치료’ △이성근 원장(이성근치과)의 ‘치과진료실의 위험관리 및 응급처치’ 등으로 구성된다.

 

노년치의학회 관계자는 “시구전 과정은 치과임상뿐 아니라 고령자의 심리적, 약리적, 전신적 특성을 총망라하는 프로그램”이라며 “고령화 시대를 대비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시구전 과정의 사전등록기간은 다음달 14일까지이며, 등록비는 신규 치과의사 10만원·치과위생사 5만원, 재등록 치과의사 5만원·치과위생사 3만원이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